인물 개요

고대사

조선

조선 등

   

가문의 인물들을 객관적으로 살피기 위하여 역사의 시대별로 분류하였습니다
조선의 관리의 등용은 지방에서 시행하는 초시에 합격하여 중앙에서 하는 생진과에 합격하고 연수원격인 성균관을 거쳐야 관리에 등용되었습니다.  
과거를 거치지 않아도 임금이 바로 임명하고 승진하는 제도가 병행되었습니다


 

고대사

남평문씨 氏族의 연원
임술보(壬戌譜) 세적편에 보면 시조는 신라자비왕 15년에 미동부리현(未冬夫里縣)에서 나서 삼중대광(三重大匡) 삼한벽상공신 남평백(三韓壁上功臣 南平伯) 대아찬(大阿湌) 대원수(大元帥) 남평개국백(南平開國伯)에 봉해졌고 무성(武成)이라 시호(諡號)되었다는 기록이 ‘동경사(東京史)’란 책에 실려 있는데, 그 근거가 확실치 않으나 뒷사람의 상고(詳考)할 기회를 주기 위해 적는다고 하였다.
아무튼 ‘임술보(壬戌譜)’ 세록(世錄)편에는 그의 행적(行蹟)을 이렇게 적었는데 ‘병진보(丙辰譜)’와 ‘신해보(辛亥譜)’에 근거한다는 뜻을 밝혔다.
참고 : 탄강년대는 남평문씨 대종회에서는 신라말로 하고 있다

그러나 그 뒤의 계대(系代)가 확실치 않아, 세록(世錄)에는 고려 문종조에 상서좌부사(尙書左僕事)가 된 뒤, 좌승선(左承宣)겸 어사대사(御史臺事), 숙종 때 문하성사(門下省事)로 서북면지병마사(西北面知兵馬事)가 되었고 강종조에 풍산군(楓山君)에 봉해졌고 경절(敬節)이라 시호(諡號)된 문익(文翼)을 기세조(起世祖)로 세계(世系)를 잇고 있다. 풍산(楓山)은 남평의 별호(別號)이다. 남평을 관향으로 삼는 연유는 시조가 남평백(南平伯)에 봉해진데 있다고 한다. 문익(文翼) 역시 풍산군(楓山君)으로 봉해졌으므로 그가 중조(中祖)로 대접받아 기세조(起世祖)가 된 것도 자연스럽다 하겠다.

본관의 연혁
남평은 전남 나주군 남평면 일대 지명이다. 본래 백제의 미동부리현인데 신라 경덕왕이 현웅(玄雄)으로 고쳐 무주(武州) 혹은 광주(光州)의 영현을 삼았다. 고려 때 남평일영평(南平一永平)으로 바꿔 나주(羅州)에 소속시켰고 공양왕 때 지순감무(知順監務)의 관할을 삼았다. 조선 고종 32년에 군(郡)으로 승격되어 나주부(羅州府)에 속했다가 1914년에 나주군에 병합되었다. 주요 성씨는 문(文) 황(黃) 조(曹) 정(丁) 오(吳) 유(兪) 김(金) 심(瀋) 노(盧) 서(徐) 양(楊) 하(河) 방(方)씨 등이다

파명록
합문지후공파(閤門袛候公派) 충혜공파(忠惠公派) 강성군파(江城君派) 감천군파(甘川君派)
순평부원군파(順平府院君派) 에는 아래에 파주파(坡州派) 이성파(利城派) 필천파(筆川派) 영암파(靈岩派) 영보파(永保派)
서흥파(瑞興派) 대현파(大峴派) 이사파(伊士派) 남계파(藍溪派) 고성파(高城派) 창원파(昌原派) 고품파(高品派) 오곡파(梧谷派) 광릉파(廣陵派) 지례파(知禮派) 필묘파(必妙派) 구정파(九汀派) 천곡파(泉谷派)
참고 : 강성군파의 헌납, 순질, 의안, 시중, 성숙공파와  남제공파의 기록이 누락됨

주요 세거지
상계(上系)는 남평(南平)에서 살았으나 4세 문후식(文候軾)의 합문지후파는
8세 문득준(文得俊)의 대 이래로 단성(丹城;산청)을 세거지(世居地)로 삼고있었고
14세 문경행(文景行)의 후계(後系)가 함양(咸陽) ㆍ 거창(居昌)으로 옮겨가 살았고

헌납공파인 13세 문중용(文中庸)의 후계(後系)는 15세 문신동(文信仝) 이래로 제주(濟州)에,
16세 문상효(文尙孝) 이래로 진안(鎭安)에 자리잡은 것을 비롯하여 공주(公州) ㆍ 횡성(橫城) ㆍ 영월(寧越) ㆍ 의령(宜寧) ㆍ 홍천(洪川) ㆍ 예천(禮川) ㆍ 인천(仁川) ㆍ 서천(舒川) 등지에 분포했다.

순질공파인 13세 문중성(文中誠)의 후계(後系)는 19세 문자흥(文自興)이 평안도 지역으로 옮겨간 사실이 ‘임술보(壬戌譜)’에 나타나 있으므로 일부가 이무렵부터 그곳에 정착했던 것 같고,
17세 문온(文蘊) 이래로 장흥(長興)에,
18세 문승조(文昇祖) 이래로 연안(延安)에,
16세 문장팽(文長彭) 이래로 김릉(金陵)의 지례(知禮)에 일부가 살게 되었고
16세 문상행(文尙行)의 대부터 3대에 걸쳐 장단(長湍) ㆍ 지순(知順)의 릉주(稜州) ㆍ보성(寶城) ㆍ 의령(宜寧) ㆍ 나주(羅州) ㆍ 창원(昌原) ㆍ 평양(平壤) ㆍ 봉산(鳳山) ㆍ 경주(慶州) ㆍ 곡성(谷城) ㆍ 영암(靈岩) ㆍ 전주(全州) ㆍ 포천(抱川) 등지에 산거했다.

의안공파인 13세 문중실(文中實)의 후계(後系) 일부가 15세 문천봉(文天奉)의 대를 전후하여 함흥(咸興)에 터를 굳혔고 19세 문산무(文山武) 이래로 영흥(永興)에,
18세 문한원(文漢元) 이래로 울진(蔚珍)의 평해(平海) ㆍ 문달(文達) 이래로 정주(定州)에 정착하였다.
해주(海州) ㆍ 의주(義州) ㆍ 사천(泗川) 등지에도 일부 자손들이 옮겨가 살았다.

시중공파인 13세 문중진(文中晉)의 후계(後系)는 14세 문헌(文獻)의 대에 단성(丹城)에서 옥구(沃溝)로 가 터를 잡아 세거했던 것을 비롯하여 금산(錦山) ㆍ 서흥(瑞興) 등지에 나뉘어 살았고,

성숙공파인 문중계(文中啓)의 후계(後系)는 15세 문맹해(文孟海)의 대 이래로 금릉(金陵)의 지례(知禮)에 많이 살았다고 믿어지고 이후 안면도에 이거했다.
8세 문득걸(文得傑)의 자손들은 안동(安東) 예천에 많이 살았던 것 같다.

한편 순평군파인
4세 문유필(文惟弼)의 자손들은 10세 문계종의 후계(後系)가 파주(坡州)의 교하(交河) 등지에 살았고, 11세 문치(文致)의 후계(後系)는 문치(文致)의 아들 대부터 전주(全州)에, 문치(文致)의 동생 문서(文叙)의 후계(後系)는 문맹화(文孟和) 이래로 영암(靈岩)에,
13세 문명의(文命義) 이래로 함평(咸平)에 나뉘어 자리잡았다.

6세 문인위(文仁渭)의 손자(孫子) 판도판서공파인 문근(文瑾)의 대부터 합천(陜川)에서 세거했으며
그 중 일부가 19세 문명래(文命來) 이래로 거창(居昌)에, 16세 문극녕(文克寧)이래로 밀양(密陽)에,
19세 문덕천(文德天) 이래로 고성(固城)에 옮겨가 살았다고 믿어진다.
일부는 13세 문계조(文繼祖)의 대를 전후하여 창원(昌原)에 터를 굳혔으며 일부는
15세 문종(文종)의 대 이후로 진주(晉州)에 세거하였다.

그리하여 1930년 당시 남평문씨(南平文氏)는 충남 서산군(瑞山郡) 일원, 전북 김제군(金堤郡) 공덕면(孔德面), 옥구군(沃溝郡) 일원, 전남 화순군(和順郡) ㆍ 보성군(寶城郡) ㆍ 장흥군(長興郡) ㆍ 영암군(靈岩郡) 구례군(求禮郡) 일원, 경북 군위군(軍威郡), 우보면(牛保面), 청도군(淸道郡) 청도읍(淸道邑), 금릉군(金陵郡) ㆍ 문경군(聞慶郡) 일원, 경남 창녕군(昌寧郡) 일원,산청군(山淸郡) 신안면(新安面), 합천군(陜川郡) 일원, 제주도 북제주군(北濟州郡) 일원, 경기도 응진군(甕津郡) 일원, 황해도 봉산군(鳳山郡) ㆍ 장연군(長淵郡) 일원, 평남 순천군(順川郡) 일원, 강서군(江西郡) 초리면(草里面), 평북 용천군(龍川郡) 일원, 함남 함흥시(咸興市) 등지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었다.
오늘날 대표적 집성촌은 경북 지례와 전남 영암군(靈岩郡) 영암읍(靈岩邑) 장암리(場岩里)다. 조선 단종조에 직장(直長)벼슬을 지냈던 문맹화(文孟和)가 어린조카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른 세조의 패륜에 분개, 벼슬을 버리고 이곳 영암(靈岩)으로 옮겨온 뒤 4백여년 동안 지켜내려온 세기의 터다. 장암리(場岩里) 마을에 처음 뿌리를 내린 인물은 문맹화(文孟和)의 증손인 문익현(文益顯)이다.

씨족史

문다성(文多省)을 시조로 하고 세계(世系)가 확인된 문익(文翼)을 1세조로 기세(起世)하고 있다.
문다성(文多省)의 후손으로 문익(文翼)보다 앞선 인물에 문탁(文倬)이 언급되고 있다. 남평문씨(南平文氏) 최초의 족보인 ‘병진보(丙辰譜)’에는 문하시랑찬성사(門下侍郞贊成事)를 지낸것으로만 쓰여져 있으나, 그 뒤에 족보를 간행할 때 관함이 보태어져 문하시중찬성사상주국령동정태사상부영평개국남(門下侍中贊成事上柱國領同政太師尙父永平開國男)에 봉해졌고 식읍(食邑) 3천호를 받았다 한다.
문탁(文倬)에 대한 기록은 몇가지 점에서 신빙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관직으로 보아 고려조의 인물인 것 같은데 문하시중평장사(門下侍中平章事)나 영동정(領同政)이란 관직은 맞지 않는다. 그리고 고려시대에 상부(尙父)에 임명된 사람은 후백제왕이었던 견훤(甄萱)과 경순왕 김전(金傳) 등에 한정되었다. 그가 3천호의 식읍(食邑)을 받고 상부(尙父)에 임명되었다면 ‘고려사’의 기록에 빠질수가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이 문익(文翼) 이전의 선조에 대한 기록은 많은 문제점이 있다.

남평문씨(南平文氏)의 분파(分派)는 문극겸(文克謙)의 동생 문극순(文克純)의 후손은 전해지지 않으므로 문극겸(文克謙)의 두 아들 문후식(文候軾) ㆍ 문유필(文惟弼)을 파조(派祖)로 하여 합문저후공파(閤門袛候公派)와 순평부원군(順平府院君)의 2파로 나누어진다.
셋째 아들 문유철(文惟哲)의 후손 추밀원사공파(樞密院事公派)로 나누어지나 그 손자대 이후부터 후손이 전하지 않는다.

합문저후공파(閤門袛候公派)는 다시 문후식(文候軾)의 8세손을 파조(派祖)로 하여 3개파로 나누어지는데 문익겸(文益謙)의 후손이 충혜공파(忠惠公派), 문익점(文益漸)의 후손이 강성군파(江城君派), 문구(文龜)의 감천파(甘泉派)다.  남제공파의 기록이 없슴

순평부원군파(順平府院君派)도 문유필(文惟弼)의 8세손을 파조(派祖)로 하여 다시 나누어진다.
문송수(文松壽)의 후손이 파주파(坡州派), 문찬(文贊)의 후손이 이성파(利城派), 문맹돈(文孟惇)의 후손이 필천파(筆川派), 문맹용(文孟庸)의 후손이 영암파(靈岩派), 문맹화(文孟和) 의 후손이 영보파(永保派), 문맹덕(文孟德)의 후손이 서흥파(瑞興派), 문성(文誠)의 후손이 대현파(大峴派), 문함(文諴)의 후손이 이사파(伊士派), 문전(文詮)의 후손이 남계파(藍溪派), 문규(文珪)의 후손이 고성파(固城派), 문찬(文瓚)의 후손이 창원파(昌原派), 문로(文璐)의 후손이 고품파(高品派), 문겸(文謙)의 후손이 오곡파(梧谷派), 문필(文弼)의 후손이 광릉파(廣陵派), 문우(文佑)의 후손이 지례파(知禮派), 문극충(文克忠)의 후손이 심묘파(心妙派), 문극정(文克貞)의 후손이 구정파(九汀派), 문유지(文有智)의 후손이 천곡파(泉谷派)로 나누어진다.

 

조선, 고려의 시호록

 

시조

文多省,문다성

고려

南平伯,남평백

武成

 

文   倬,문   탁

고려

贊   成,찬   성

武烈

 

文   正,문   정

고려

太   尉,태   위

貞獻

2세

文公仁,문공인

고려

版圖監,판도자감

忠懿

2세

文公裕,문공유

고려

知門下府事지문하부사

敬靖

3세

文克謙,문극겸

고려

平章事,평장사

忠肅

 

文(言/正)문증

고려

樞密使,추밀사

貞敬

 

文   幹,문   간

고려

某   官,모   관

康獻

 

文   冠,문   관

고려

司   空,사   공

章敬

12세

文益漸,문익점

고려

贈富民侯,증부민후

忠宣

14세

文   萊,문   래

조선

長淵伯,장연백

靖惠

 

文   彬,문   빈

조선

越川君,월천군

平翼

 

文孝宗,문효종

조선

判中樞,판중추

胡簡

고려 시대

1세조인 문익(文翼)은 문종 때 과거에 급제, 선종조에 우승선(右承宣) 겸어사대사(兼御史臺事)가 되었다. 숙종 3년 급사중승(給事中丞)이 되어 이듬해 원자(元子)의 책봉을 청하려고 요(遼)에 다녀와서 좌복사(左僕射)가 되고, 뒤에 산기상시(散騎常侍 정3품(正3品)에 이르렀다.

남평문씨(南平文氏)는 문공인(文公仁), 문공유(文公裕)가 중앙에서 현달하기 전에는 문익(文翼)이 산기상시(散騎常侍)에 이르렀어도 단단한 가문이었다. 문공인(文公仁) 대(代)에 이르러 명문가와 인척 관계를 맺음으로써 가세(家勢)를 높일 수 있었는데, 즉 문공인(文公仁)은 당시 최고의 문벌을 자랑하던 해주최씨가(海州崔氏家) 최사?(崔思?)의 딸과 결혼하였고, 동생인 문공유(文公裕)는 장단한씨가(長湍韓氏家)의 한안인(韓安仁)의 딸과 결혼하였다.

문공인(文公仁 공미(公美)는 과거에 급제하고 사관(史館)으로 관직에 나아갔다.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으로 요(遼)에 사신으로 다녀왔는데, 이때 그가 사적으로 백동나전기(白銅螺鈿器) 등의 물건을 제공한 것이 계기가 되어 이후 고려사신들에게 큰 폐단이 되었다. 인종초에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가 되었는데 권신 이자겸(李資謙)이 꺼려 한안인(韓安仁)과 함께 충주에 유배갔다가, 이자겸이 제거된 후 소환되었다.예(禮) ㆍ 사부상서(吏部尙書)를 거쳐 문하시랑동중서문하평장사(門下侍郞同中書門下平章事)에 이르렀다. 이에 앞서 그가 서경승(西京僧) 묘청(妙淸)을 추천했는데, 묘청(妙淸)이 서경(西京)을 거점으로 반란을 일으키기에 이르러 수태위판국자감사(守太尉判國子監事)로 좌천되었다. 문공인(文公仁)은 사치에 힘써 그의 열전(列傳)에 이 사실이 특별히 기록되기도 하였다.

경정공(敬靖公) 문공유(文公裕)는 예종조에 과거에 올라 인종조에 시어사합문저후(侍御史閤門袛候)가 되었다. 묘청(妙淸)의 도참설을 믿는 인종에게 상소를 하여 충주목부사(忠州牧副事)로 좌천되었다. 의종조에 지어사대사(知御史臺事), 보문각태학사(寶門閣太學士), 예부상서(禮部尙書)를 역임하고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 ㆍ 집현전태학사(集賢殿太學士)에 이르렀다.명필로 이름이 있어 묘향산의 묘향사비문(妙香寺碑文)을 썼는데, 지금까지 전한다. 뒤에 인종묘정에 배향되었다.

문공원(文公元)은 음보로 관직에 나아가 의종조에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 ㆍ 판리부사(判吏部事)에 이르렀다. 문가관(文可觀)은 출가하여 조계종의 대선사(大禪師)가 되었다.

충숙공(忠肅公) 문극겸(文克謙)은 문공유(文公裕)의 아들로 처음에는 큰 아버지 문공인(文公仁)의 음직으로 관직에 나아가 산정도감판관(刪定都監判官)이 되고, 여러번 시도하여 의종조에 등과하였다. 좌정언(左正言)이 되었을 때 환관들의 전단(專斷) 등을 탄핵하다가 좌천되었으나, 언로(言路)는 막을 수 없다 하여 합문저후(閤門袛候)로 옮겼다. 정중부가 중심이 된 무인(武人)정변으로 무인정권이 선 후 우승선어사중승(右承宣御史中丞)이 되었는데, 이에 의지해서 많은 문신들이 화를 면했고 무인들도 그에게 고사(故事)를 자문하는 등 많이 의뢰하였다. 이어 용호군대장군(龍虎軍大將軍)을 겸하고 재상에까지 이르러서도 상장군(上將軍)을 겸했다.
그가 무인정변에서 화를 면하고 무인정권 아래에서 문신으로 무관직을 겸하면서 재상에까지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다분히 무인과의 인척관계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문극겸(文克謙)에게는 딸이 있어 이린(李隣)을 사위로 삼았는데, 이린(李隣)은 무인정권 집권자 중의 한 사람인 이의방(李義方)의 동생이다. 그런 까닭에 명종 3년 계사년(癸巳年) 김보당(金甫當)의 반란을 계기로 많은 문신이 주살될 때 그의 일족은 화를 면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이린(李隣)은 ‘남평문씨대동보(南平文氏大同譜)’와 ‘전주이씨보(全州李氏譜)’ 선원계도(璿 源系圖)에 이린(李隣)으로 나타나는 인물로 바로 이성계(李成桂)의 6대조가 된다.
문극겸(文克謙)은 명종 4년 이의방(李義方)이 피살된 후에도 계속 관직에 남아 수사공(守司空), 참지정사(參知政事), 수대위(守大尉)를 거쳐 명종 14년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 ㆍ 판호부사(判戶部事) ㆍ 태자태보(太子太保)가 되고 권판상서이부사(權判尙書吏部事)를 지냈다. 사 후 명종묘정에 배향되었다.
문극겸(文克謙)에게는 후식(候軾), 유필(惟弼)의 두 아들이 있었는데, 문후식(文候軾)은 명종 7년 과거에 급제하고 합문저후(閤門袛候), 이부시랑(吏部侍郞),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를 거쳐 태부경(太府卿) ㆍ 동북면지병마사(東北面知兵馬使)에 이르렀고, 문유필(文惟弼)은 추밀원사(樞密院事), 판삼사사(判三司事), 좌복사(左僕射)를 거쳐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에 이르렀다.

동생인 문극순(文克純)은 의종조에 내사인(內舍人)을 거쳐 명종조에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에 이르렀다.

문득준(文得俊)은 원종 4년 과거에 올라 한림학사(翰林學士)로 있을 때 관군으로 탐라의 삼별초를 토벌하는데 참가하고, 그 공으로 판도판서(版圖判書)에 오르고 강성백(江城伯)에 봉해졌는데 이에 연유하여 그 후손이 강성(江城)으로 분적했다 한다. 그의 현손인 문익점(文益漸)이 ‘고려사’ 열전(列傳)에 진주(晋州) 강성현인(江城縣人)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문득준(文得俊) 이후 고려말부터 강성(江城)을 본관으로 쓰지 않았나 한다.

문익점(文益漸)은 이곡(李穀)에게서 배워 공민왕조에 과거에 급제한 뒤 정언(正言)으로 원(元)에 사신으로 갔다가 귀국할 때 금수품이던 목화씨를 가지고 들어왔는데, 장인인 정천익(鄭天益)이 3년만에 재배에 성공하여 나라에 보급되었다. 목면이 보급됨으로써 우리나라에 복식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고려말 전제(田制)의 개혁문제를 둘러싸고 이성계를 중심으로 하는 새 왕조 개창파와 고려 유신들이 정치적으로 대립할 때, 문익점(文益漸)은 이색(李穡), 이림(李琳)(창왕의 장인), 우현보(禹賢寶)와 정치적 입장을 같이 하였다. 창왕이 즉위한 뒤 좌사의시학(左司議侍學)이 되었는데, 사전(私田)개혁문제로 전제(田制)개혁론자의 선봉장이던 이성계파 조릉(趙凌) 등의 탄핵으로 관직에서 물러났다. 조선개국 후 두문불출해서 고려 충현록(忠賢錄)에 기록되었다. 그의 손자인 문래(文萊)는 목화에서 실을 뽑는 ‘물레’를 발견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문달한(文達漢)은 문유필(文惟弼)의 5세손이다. 우왕 때 대호군(大護軍)을 거쳐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 지문하사(知門下事)를 역임, 추성익조공신(推誠翊祚功臣) 문하평리(門下評理)에 올라 양광경상도도체찰사(楊廣慶尙道都體察使)로 나가 공주에서 왜구를 격파하였다. 뒤에 사소한 일로 우왕의 뜻을 거슬러 삭직(削職)되고 집밖 출입이 금지되었으나, 최영의 노력으로 문하평리(門下評理)로 복직되고 추충익대보조공신(推忠翊戴輔祚功臣)의 호를 받았다. 찬성사(贊成事)를 거쳐 삼사우사(三司右使)에 올랐는데, 공양왕이 즉위한 후 이림(李琳)의 매서(妹壻)였으므로 권력을 장악한 이성계파에 의해 쫓겨났다. 공양왕 4년 순평군(順平君)에 봉해졌다.


문중성(文中誠)은 우왕 11년 국자진사(國子進士)로 과거에 올라 한림학사(翰林學士), 합문저후(閤門袛候), 간의대부(諫議大夫)를 지냈다. 그의 아들인 문화(文和), 문빈(文彬)이 조선조에 관직에 나아갔다.
문화(文和)는 태조 때 유일(遺逸)로 천거받아 낭중(郎中)이 되고, 도승지(都承旨), 예문관직대학, 춘추관수찬관(春秋館修撰官) 등을 역임하였다.


주요 인물
문다성(文多省) (자(字) : 명원(明遠) · 호(號) : 삼광(三光) · 시(諡) : 무성(武成) ·평장사(平章事)
문탁(文倬) (시(諡) : 무열(武烈) · 찬성사(贊成事)
문익(文翼) (시(諡) : 경절(敬節) · 풍산군(楓山君) · 상서좌복사(尙書左僕射)
공인(文公仁) (판국자감사(判國子監事)
문공유(文公裕) (시(諡) : 경정(敬靖) · 이부상서(吏部尙書)
문공원(文公元) (시(諡) : 정경(貞敬) ·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
문극겸(文克謙) (자(字) : 덕병(德柄) · 시(諡) : 충숙(忠肅) · 평장사(平章事)
문후식(文候軾) (시(諡) : 충렬(忠烈) · 병마사(兵馬使)
문연(文挻) (시(諡) : 충익(忠益) · 제학(提學)
문득준(文得俊) (자(字) : 명량(明良) · 시(諡) : 의안(毅安) · 판도판서(版圖判書)
문극검(文克儉) (자(字) : 정부(貞夫) · 시(諡) : 정렬(靖烈) · 판도판서(版圖判書)
문윤각(文允恪) (자(字) : 의여(義汝) · 삼사우사(三司右使)
문숙선(文叔宣) (자(字) : 덕방(德芳) · 호(號) : 청도(淸道) · 시(諡) : 충정(忠貞) · 보문각제학(寶文閣提學)문득걸(文得傑) (시(諡) : 양간(襄簡) · 평장사(平章事)
문극명(文克明) (문하시랑(門下侍郞)
문윤신(文允愼) (이조상서(吏曹尙書)
문원길(文原吉) (중랑장(中郞將)
문유필(文惟弼) (시(諡) : 효혜(孝惠) · 추밀원사(樞密院事)
문달한(文達漢) (순평부원군(順平府院君) ·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
문인위(文仁渭) (참지정사(參知政事)
문록천(文祿千) (전리판서(典理判書)
문근(文瑾) (시(諡) : 간혜(簡惠) · 판도판서(版圖判書)
문중경(文中卿) (사재감(司宰監)
문중유(文中儒) (부호군(副護軍)
문세봉(文世鳳) (시(諡) : 강헌(康獻) · 판전농사사(判典農寺事)
문세린(文世麟) (소부윤(小府尹)
문유철(文惟哲)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
문익겸(文益謙) (시(諡) : 충혜(忠惠) ·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
문익점(文益漸) (자(字) : 일신(日新) · 호(號) : 삼우(三憂) · 당(堂) · 사은(思隱) · 제학(提學)
문중성(文中誠) (시(諡) : 순질(純質) · 합문저후)
문중실(文中實) (시(諡) : 의안공(毅安公) · 간의대부(諫議大夫)
문중진(文中晋) (문하시중(門下侍中)
문익부(文益孚) (판도판서(判圖判書)
문익하(文益夏) (태학사(太學士)
문구(文龜) (시(諡) : 족양(族襄) · 감천군(甘泉君) · 사성(司成)
문중수(文中綏) (이부상서(吏部尙書)
문중절(文中節) (좌승선(左承宣)
문린 (공부시랑(工部侍郞)  

▲문과(文科) 등과 인명
문공유(文公裕) (예종조)   문공원(文公元) (예종조)   문극겸(文克謙) (의종조) 문익점(文益漸) (공민왕조)
문익부(文益孚) (공민왕조)   문윤경(文允慶) (우왕조) 문중용(文中庸) (우왕조)

글쓴이: [유장]행암공파[의성김씨 영양군24세] http://cafe.daum.net/yclee/YSkf/22

조선시대

문달한의 아들 문계종(文繼宗)은 조선 태조조에 판광주목사겸 병마절제사권농관학사(判廣州牧使兼 病馬節制使勸農管學事)를 지냈고, 문효종(文孝宗)은 태조조에 판중추부사겸 홍문관대제학(判中樞府事兼 弘文館大提學)을 지냈다.

평익공(平翼公) 문빈(文彬)은 권근(權近)에게서 배웠고, 태종 1년 익대좌명공신(翊戴佐命功臣) 4등에 참여하였다. 관직은 중군도총제(中軍都摠制) ㆍ 병조참판(兵曹參判)을 지냈고 월천군(越川君)에 봉해졌다.
문천봉(文天奉)은 태종조에 한성판윤(漢城判尹)을 지냈고 문치창(文致昌)은 문종조에 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이 되었다. 문익점(文益漸)의 증손자인데, 노산군(단종)을 구하려다 폄출되고, 세조7년 국형을 받았으나, 충신의 후예라 하여 특별히 유배에 그쳤다.
문자수(文自修)는 세조의 좌익원종공신(佐翼原從功臣)으로 현감을 지내고 릉주(綾州)에 향사당(鄕射堂)을 세웠고, 문치(文致)는 문원군(文原君)에 봉해지고 한성판윤겸 의금부사(漢城判尹兼 義禁府事)를 지냈다.

문려(文勵)는 임진왜란 때 곽재우와 같이 왜적을 토벌하여 1등 공신, 왕을 호종하여 선무공신(宣武功臣) 1등이 되고 헌납(獻納), 교리(校理)를 거쳐 대사간(大司諫)을 지냈다. 그 외에 문위세(文緯世 목사(牧使) ㆍ 문홍헌(文弘獻 증지평(贈持平) ㆍ 문위(文緯)(현감) ㆍ 문덕교(文德敎 좌랑(佐郞) ㆍ 문익현(文益顯 증정랑(贈正郞) 등은 의병을 모아 왜적을 막는데 공헌하였다.

문근(文瑾)은 연산군 1년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 ‘성종실록’ 편찬에 참여하고 도승지(都承旨)에 이르렀다. 조광조와 함께 신진사류로써 중종의 신임을 받았다. 기묘사화로 조광조가 사사(賜死)되자 그것을 통박하다가 파직되고, 다시 참판(參判)에 기용되었으나 당쟁의 와중에서 탄핵을 받아 삭직(削職)되었다.

문희성(文希聖)은 선조 27년 무과(武科)에 급제한 뒤 광해군(光海君) 때 광주목사(光州牧使)에 이르렀다. 그 뒤 방어사(防禦使)로서 강홍립(姜弘立)을 따라 요동(遼東) 싸움에 출전하였다가 강홍립(姜弘立)과 함께 후금(後金)에 투항했다. 화의후(和議後)에 돌아와서 경상우도병마절도사(慶尙右道兵馬節度使)를 거쳐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가 되었다.

문수빈(文守彬)은 김수장(金壽長), 김천택(金天澤) 등과 함께 경정산(敬亭山) 가단(歌壇)의 한 사람으로 활동하였고 ‘해동가요(海東歌謠)’ 에 시조가 전한다.
문연환(文蓮煥)은 스승 면암(勉菴) 최익현(崔益鉉)을 따라 전라도에서 의병을 일으킨 후 1906년 6월 관군(官軍) ㆍ 일군(日軍)과 격전끝에 패전하자 최후까지 스승을 따르다가 체포되어 12의사(義士)로 칭송되었다. 그후 감옥에서 풀려나와 은거하며 학문에만 전심하였다. 문병현(文炳鉉)은 구한말 국운이 쇠퇴해지자 고향에서 의병을 일으켜 덕유산(德裕山) 원통사(元通寺)를 거점으로 군사(軍士)를 양성하고, 박춘실(朴春實)을 성봉장(先鋒將)으로 일본군(日本軍)과 싸워 큰 전공(戰功)을 세웠다. 뒤에 체포되어 경성미결소(京城未決所)에서 죽었다.

그 외에 망국기, 또는 한일합방 후에 항일운동에 참여한 인물로는 문석환(文奭煥), 문양목(文讓穆), 문용기(文鏞祺), 문창범(文昌範), 문창학(文昌學), 문창숙(文昌淑), 문창수(文昌秀), 문명환(文明桓) 등이 있다.

호암(湖岩) 문일평(文一平)은 1910년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 대학 정치학부를 다니다가 중퇴하고 상해(上海) 대공화보사(大共和報社)에 근무했다. 뒤에 귀국하여 중동(中東) ㆍ 중앙(中央) ㆍ 배재(培材) ㆍ 송도중학(松都中學)에서 교편을 잡고 ‘중외일보(中外日報)’ 기자(記者)로 있다가, 1933년 ‘조선일보(朝鮮日報)’ 편집고문으로 취임, 7년간 논설(論說)을 집필하고, 국사연구(國史硏究)에서도 ‘호암전집(湖岩全集)’으로 출간되었다.

문세영(文世榮)은 일제시대에 한글연구에 기여한 인물이다. 이윤재(李允宰)와 함께 사전편찬사업에 종사했다. 1939년 최초의 국어사전인 ‘조선어사전(朝鮮語辭典)’을 간행했다. 이듬해‘수정증보조선어사전(修正增補朝鮮語辭典)’을 출판하였는데, 1954년 국어사전간행회(國語辭典刊行會)에서 수정증보(修正增補) ‘국어대사전(國語大辭典)’으로 다시 개편하여 출판하였다.
천봉(天奉) 한성판윤(漢成判尹) 상행(尙行) 태종 ㆍ 예조참판(禮曹參判)
경동(文敬仝)(명종 ㆍ 사정)      근(瑾 숙종 ㆍ 참판(參判)  익성(益成 지평(持平)  
민(敏) 판통예문사(判通禮門事) 려(勵) 대사간(大司諫) 등이 유명하다.

●공신(공신)
문빈(文彬) (태종조 · 2차왕자난4등공신(2次王子亂4等功臣) 중군도총제(中軍都摠制)
문회(文晦) (인조조 · 이활토평3등공신(李适討平3等功臣)
문치(文致) (중종조 · 정국4등공신(靖國4等功臣) · 영원군(永原君)

●청백리(淸白吏) 문덕교(文德敎) (선조조) 문위(文緯) (인조조)

●명륜(明倫)  (효행(孝行)
재묵 ((고종조 · 증리조판서(贈吏曹判書) 광신(文光信) ((증호조판서(贈戶曹判書)   
명신(文明信) ((증동지(贈同知)

●문집(文集) 창계집(滄溪集) 경동(敬仝)  동호유고(東湖遺稿) 덕경(德敬)
                   옥동집(玉洞集) 문익성(益成)

▲중요 인물
문계종(文繼宗) (목사(牧使)
문승조(文承祚)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
문효종(文孝宗) (시(諡) : 호간(胡簡) ·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
문치(文致) (부호군(副護軍) 문민(문민) (대호군(大護軍)
문서(      )목사(牧使)
문영좌(文永佐) (부사(府使)
문화(文和) (자(字) : 양중(養中) · 호(號) : 만은(晩隱) · 시(諡) : 경혜(景惠) · 도승지(都承旨)
문상렴(文尙廉)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상능(文尙能) (목사인제(牧使忍齋) · 좌승지(左承旨)
문세웅(文世雄) (자(字) : 성림(聖林) · 부사(府使)
문우창(文佑昌) (목사(牧使)
문중검(文中儉) (공조판서(工曹判書)
문세욱(文世郁) (부사(府使) 문준(문준) (左領將軍)
문치헌(文致憲) (부사(府使) 문유명(文有明) (우윤(右尹)
문임중(文任重) (목사(牧使) 문이중(文理重) (목사(牧使)
문영근(文英根) (목사(牧使)
문상행(文尙行) (시(諡) : 경숙(敬肅) · 예조참의(禮曹參議)
문목(文穆) (목사(牧使)
문자수(文自修) (자(字) : 도숙(道肅) · 호(號) : 면수재(勉修齋) · 병조참판(兵曹參判)
문온(文蘊) (부사(府使)
문견(文堅) (자(字) : 직지(直之) · 호(號) : 회헌(回軒) · 첨절제사(僉節制使)
문구연(文九淵) (자(字) : 영숙(永叔) · 호(號) : 월파(月坡) · 목사(牧使)
문성호(文聖浩) (중추부사(中樞府事)
문룡보(文龍寶) (오위장(五衛將)
문상진(文尙珍) (한성좌윤(漢城左尹)
문검서(文儉瑞) (자(字) : 응오(應五) · 훈련원첨정(訓練院첨正)
문상민(文尙敏) (목사(牧使)
문영창(文永昌) (자(字) : 수옹(壽翁) · 어사(御使)
문자신(文自愼) (목사(牧使) 문영좌(文永佐) (부사(府使)
문임(文稔) (목사(牧使) 문극우(文克宇) (대호군(大護軍)
문빈(文彬) (자(字) : 언주(彦周) · 호(號) : 창주(滄洲) · 병조참판(兵曹參判) 문사(文斯) (대호군(大護軍)
문봉상(文鳳翔) (자(字) : 천서(天瑞) · 동중추부사(同中樞府事)
문희성(文希性) (자(字) : 세의(世義) · 호(號) : 화산(華山) · 공조판서(工曹判書)
문봉희(文鳳喜) (자(字) : 천호(天浩) · 호(號) : 법암(法菴) · 공조판서(工曹判書)
문귀성(文貴成) (훈련원첨정(訓練院僉正)
문응창(文應昌) (부호군(副護軍)
문사종(文師宗) (한성판윤(漢城判尹)
문대석(文大碩)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영남(文永南) (병조참의(兵曹參議)
문래(文萊) (자(字) : 자봉(子蓬) · 호(號) : 이곡(理谷) · 시(諡) : 정혜(靖惠) · 좌찬성(左贊成)
문천봉(文天奉) (자(字) : 이경(以敬) · 한성판윤(漢城判尹)
문극명(文克明) (부사(府使) 문진(文進) (사재감정(司宰監正)
문순(文珣) (병조참의(兵曹參議)
문언필(文彦弼) (호조참의(戶曹參議)
문달(文達) (병조참의(兵曹參議)
문승서(文承瑞) (자(字) : 현조(顯照) · 좌부승지(左副承旨)
문인렬(文仁烈) (자(字) : 토인(土仁) · 호(號) : 모남(慕南) · 좌찬성(左贊成)
문희열(文希烈) (漢城判尹)
문영(文英) (자(字) : 자화(子華) · 호(號) : 해은(海隱) · 직제학(直提學)
문관(文琯) (자(字) : 유옥(幼玉) · 한성판윤(漢城判尹) 문현(文顯) (자(字) : 회수 · 좌승지(左承旨)
문이례(文以禮) (자(字) : 가행(可行) · 대사간(大司諫)
문침 (자(字) : 사중(士重) · 사복사첨정(司僕寺僉正)
문상욱(文尙郁) (자(字) : 이옥(以玉) · 호(號) : 삼주(三洲) · 부사(府使)
문창(文彰) (자(字) : 오재(悟齋) · 부사(府使)
문빈(文彬) (자(字) : 자익(子益) · 호(號) : 사재(思齋) · 목사(牧使) · 문어동 (부사(府使)
문자주(文自周) (목사(牧使) 문언필(文彦弼) (부사(府使)
문광상(文光翔) (병조참의(兵曹參議)
문맹보(文孟保) (호조참의(戶曹參議)
문헌(文獻) (자(字) : 가중(嘉仲) · 대사성(大司成)
문도명(文道明) (예참의(禮參議)
문세호(文世豪) (오위장(五衛將)
문영(文榮) (兵曹參議)
문현(文顯) (좌부승지(左副承旨)
문윤종(文胤宗) (이조참판(吏曹參判)
문중계(文中啓) (호(號) : 창주(滄洲) · 예조판서(禮曹判書)
문필(文弼) (도승지(都承旨) 문완(文完) (都承旨)
문숭질(文崇質) (자(字) : 경술(敬術) · 호조참의(戶曹參議)
문걸(文傑) (자(字) : 주백(周伯) · 호조참판(戶曹參判)
문응벽(文應璧) (자(字) : 응서(應瑞) · 이조참판(吏曹參判)
문숙례(文淑禮) (자(字) : 동영(東英) · 공조판서(工曹判書)
문현부(文賢富) (자(字) : 영근(永根) · 이조참판(吏曹參判)
문덕헌(文德憲) (자(字) : 여식(汝式) · 부호군(副護軍)
문건중(文建中) (자(字) : 자립(自立) · 부호군(副護軍)
문태환(文兌煥) (한성판윤(漢城判尹)
문익행(文益行) (자(字) : 숙위(淑緯) · 호(號) : 대호정(帶湖亭) · 공조참의(工曹參議)
문팽령(文彭齡) (공조참의(工曹參議)
문봉래(文鳳來) (자(字) : 성징(聖徵) · 호(號) : 우은당(愚隱堂) · 선공감정(繕工監正)
문현(文顯) (자(字) : 현지(顯之) · 부호군(副護軍)
문세윤(文世胤) (자(字) : 여숙(汝淑) · 부호군(副護軍)
문로 (부사(府使)
문상호(文尙虎) (자(字) : 여장(汝章) · 부호군(副護軍)
문계창(文繼昌) (호(號) : 양심정(養心亭) · 목사(牧使)
문응서(文應瑞) (자(字) : 여길(汝吉) · 부호군(副護軍)
문홍원(文弘遠) (자(字) : 여의(汝毅) · 호(號) : 모사헌(慕社軒)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뮨려(文勵) (자(字) : 자선(子善) · 호(號) : 설계(雪溪) · 대사헌(大司憲)
문두형(文斗衡) (자(字) : 명견(明見) · 오위장(五衛將)
문진벽(文進璧) (자(字) : 별보(別甫) · 공조판서(工曹判書)
문풍남(文風南) (자(字) : 남실(南實) 호(號) : 춘보(春甫) · 중추부사(中樞府使)
문경호(文慶浩) (부호군(副護軍)
문오규(文五奎) (자(字) : 군보(君輔) · 부호군(副護軍)
문진강(文振綱) (군자감정(軍資監正)
문응립(文應立) (공조참의(公租參議)
문중신(文仲臣)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선흥(文善興)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필상(文弼相) (중추부사(中樞府使)
문도평(文道平) (자(字) : 윤여(尹汝) · 병조참판(兵曹參判)
문명홍(文命洪) (자(字) : 공능(公能)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유철(文有哲)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흥덕(文興德) (군자감정(軍資監正)
문원순(文元順) (한성좌윤(漢城左尹)
문복신(文福信) (자(字) : 재섭(在燮) · 호(號) : 수산(壽山)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창호(文昌虎) (자(字) : 채숙(彩叔) · 호(號) : 동계(東溪) · 호조참판(戶曹參判)
문화숙(文華淑) (자(字) : 영숙(泳淑) · 형조참의(刑曹參議)
문성록(文晟錄) (자(字) : 기지(記之) · 호(號) : 남사(南沙) · 이조참의(吏曹參議)
문신복(文信福) (자(字) : 사민(思閔) · 호(號) : 덕산(德山)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수호(文秀虎) (자(字) : 기종(基宗) · 동지부사(同知府使)
문필득(文必得)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수욱(文守郁) (자(字) : 여인(汝仁) · 부호군(副護軍)
문관도(文貫道) (자(字) : 중기(重器) · 호(號) : 패헌(覇軒) · 목사(牧使)
문균아(文龜阿) (자(字) : 내적(乃積)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진번(文震蕃) (자(字) : 시경(時景) · 좌승지(左承旨)
문영남(文榮南) (자(字) : 천보(天輔) · 부호군(副護軍)
문유장(文有章) (자(字) : 관준(寬俊)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영원(文榮元) (자(字) : 자윤(子潤)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범룡(文範龍) (군자감정(軍資監正)
문영업(文榮業) (자(字) : 내경(乃競) · 장락원정(掌樂院正)
문득필(文得弼) (자(字) : 윤옥(潤玉) · 공조참의(工曹參議)
문이명(文以明) (공조참판(工曹參判)
문덕립(文德立) (자(字) : 도명(道明)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사질(文思質) (부사(府使)
문한걸(文漢傑) (자(字) : 준여(俊汝)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산균(文山龜) (목사(牧使)
문형길(文亨吉) (자(字) : 여삼(汝三) · 호(號) : 경재(敬齋) · 한성판윤(漢城判尹)
문덕희(文德熙) (자(字) : 대윤(大允) · 호(號) : 송포(松圃) · 한성판윤(漢城判尹)
문덕채(文德彩) (자(字) : 형대(亨大) · 호(號) : 송사(松史) · 도호부사(都護府使)
문언광(文彦光) (자(字) : 자집(子集) · 호(號) : 춘광(春光) ·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
문복(文福) (자(字) : 군보(君輔) · 부사(府使)
문성(文晟) (자(字) : 숙회(叔晦) · 호(號) : 청헌(淸軒) · 부사(府使)
문책산(文策山) (자(字) : 득기(得己) · 오위장(五衛將)
문위세(文緯世) (자(字) : 숙장(叔章) · 호(號) : 풍암(楓庵) · 목사(牧使)
문정대(文貞大) (자(字) : 대숙(大淑)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덕교(文德敎) (자(字) : 효직(孝直)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필경(文必經) (자(字) : 찬중(纘仲) · 호(號) : 죽림(竹林)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괄개(文括凱) (자(字) : 순우(舜佑) · 호(號) : 양암(陽菴)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덕위 (자(字) : 언보(彦甫)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범(文範) (자(字) : 가칙(可則) · 호(號) : 수졸재(守拙齋) · 부사(府使)
문운형(文運亨) (자(字) : 여회(汝會) · 호(號) : 죽헌(竹軒)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명신(文明信) (자(字) : 중윤(仲允) : 관찰사(觀察使)
문영신(文永信) (자(字) : 만웅(萬雄) · 호(號) : 강수 · 이조참판(吏曹參判)
문덕수(文德秀) (자(字) : 명덕(明德) · 호조참판(戶曹參判)
문복주(文復周) (자(字) : 아향(雅鄕) · 부사(府使)
문후광(文厚光) (자(字) : 창호(昌昊)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신립(文信立) (자(字) : 수익(守翼) · 예조참의(禮曹參議)
문룡복(文龍伏) (자(字) : 운서(雲瑞) · 사복시정(司僕侍正)
문덕희(文德希) (자(字) : 계보(繼甫)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정헌(文正憲) (자(字) : 양여(養汝) · 호(號) : 남계(藍溪) · 정위장(正衛將) 문효겸(文效謙) (부사(府使)
문회(文晦) (자(字) : 자명(子明) · 호(號) : 석정(石亭) · 시호(諡號) : 충정(忠貞) · 공조판서(工曹 判書)
문중룡(文仲龍) (자(字) : 견군(見君) · 호(號) : 사암(思菴) · 예조참판(禮曹參判)
문이익(文以翼) (자(字) : 성백(星伯) · 호(號) : 월천(月川) · 월성군(月城君) · 대사헌(大司憲)
문윤중(文允中) (자(字) : 집경(執卿) · 호(號) : 하정(夏亭) · 공조참판(工曹參判)
문윤행(文允行) (자(字) : 화경(華卿) · 승지(承旨)
문이주(文以周) (부사(府使)
문석중(文碩重) (중추부사(中樞府使)
문상균(文尙龜) (자(字) : 서징(瑞徵) · 동중추부사(同中樞府使)
문영기(文永基) (자(字) : 화수(化秀) · 오위장(五衛將)
문상욱(文尙郁) (공조참의(工曹參議)
문두성(文斗星) (한성부윤(漢城府尹)
문두평(文杜平) (자(字) : 무경(武卿) · 이조판서(吏曹判書)
문시건(文時建) (자(字) : 군보(君甫)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성욱(文成旭)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태인(文泰仁) (좌승지(左承旨)
문장련(文長連) (대호군(大護軍) 문두립(文斗立) (참판(參判)
문석진(文碩振) (호조참의(戶曹參議)
문복도(文福道) (자(字) : 국보(國寶) · 태학사(太學士)
문지전(文之傳) (자(字) : 훈도(訓導) · 부사(府使)
문치(文致) (자(字) : 사성(思成) · 영원군(永原君) · 시호(諡號) : 충양(忠襄) · 한성판윤(漢城判尹)
문금준(文錦濬) (자(字) : 보양(寶楊) · 의금부사(義禁府事)
문응규(文應奎) (자(字) : 서칠(瑞七) · 호(號) : 은재(隱齋) · 부사(府使)
문직룡(文直龍) (자(字) : 어천(御天)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거석(文巨碩) (자(字) : 순경(順敬)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대생(文大生) (자(字) : 일성(日聖)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엽(文燁) (자(字) : 명재(明哉) · 호(號) : 행암(杏庵) · 좌승지(左承旨)
문이검(文以儉) (자(字) : 덕약(德約) · 호(號) : 중호(中湖) · 도호부사(都護府使)
문질(文質) (자(字) : 미경(美卿) · 군자감정(軍資監正)
문계창(文繼昌) (자(字) : 종여(鍾汝) · 호(號) : 휴계(休繼) · 목사(牧使)
문청우(文靑祐) (자(字) : 화여(華汝) · 군자감정(軍資監正)
문언석(文彦碩) (자(字) : 사순(士淳) · 군자감정(軍資監正)
문신원(文信元) (자(字) : 여욱(麗旭) · 부호군(副護軍)
문재회(文在會) (자(字) : 하서(夏瑞) · 부호군(副護軍)
문헌상(文憲商) (자(字) : 사징(士徵) · 호(號) : 직하재(稷下齋)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유신(文有信) (자(字) : 성숙(誠淑) · 부호군(副護軍)
문약채(文若采) (자(字) : 순지(順之) · 호(號) : 봉현(鳳峴) · 사복사정(司僕寺正)
문광렬(文光烈) (자(字) : 도진(道眞) · 호(號) : 인암(仁菴) · 부호군(副護軍)
문홍욱(文弘彧)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건(文楗) (자(字) : 내실(乃實)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필도(文弼道) (자(字) : 양보(良甫) · 진관방어사(鎭管防禦使)
문창도(文昌道) (자(字) : 덕보(德甫) · 부호군(副護軍)
문이유(文以維) (자(字) : 자장(子張) · 첨사(僉使)
문계덕(文繼德)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애남(文愛楠) (자(字) : 정재(正在) · 호(號) : 도재(道齋) · 강릉부사(江陵府使)
문재홍(文載弘) (자(字) : 달원(達遠)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두칠(文斗七) (자(字) : 백숙(伯淑) · 부호군(副護軍)
문월승(文月承) (군자감정(軍資監正)
문이표(文以表) (자(字) : 대인(大仁) · 승정원좌승지(承政院左承旨)
문유장(文有章) (자(字) : 유신(維新)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성규(文聖圭) (자(字) : 인숙(仁淑) · 호(號) : 파산(坡山) ·부호군(副護軍)
문도함(文道涵) (자(字) : 덕중(德仲) · 도호부사(都護府使)
문사철(文師喆) (자(字) : 진국(振國) · 호(號) : 양촌(陽村) · 호조판서(戶曹判書)
문공현(文公鉉) (자(字) : 원백(元伯) · 호(號) : 송암(松菴) · 호조판서(戶曹判書)
문동환(文東煥) (자(字) : 유숙(有淑) · 무장군수(茂長郡守)
문동주(文東周) (자(字) : 단숙(段淑) · 의정부참정(議政府參政)
문열현(文烈鉉) (자(字) : 창렬(昌烈) · 한성판윤(漢城判尹)
문학서(文學西) (자(字) : 성실(成實) · 부호군(副護軍)
문병순(文炳順) (자(字) : 석여(錫汝) · 예조참판(禮曹參判)
문봉진(文鳳振) (자(字) : 상민(上敏) · 공조참판(工曹參判)
문종양 (자(字) : 치성(致成)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진환(文震煥) (자(字) : 자화(子華) · 호(號) : 만취(晩翠)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우상(文遇尙) (자(字) : 국로(國老) · 부호군(副護軍)
문병선(文秉善) (자(字) : 태집(泰執) · 호(號) : 송은(松隱) · 좌승지(左承旨)
문재회(文再誨)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경훈(文景勳) (자(字) : 정문(正文) · 오위장(五衛將)
문병두(文秉斗) (자(字) : 사온 · 호(號) : 송재(松齋)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찬유(文粲猷) (자(字) : 회중(晦中) · 호(號) : 계암(桂菴)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문찬규(文粲奎) (자(字) : 광오(光五) · 호(號) : 양암(洋菴) · 호조참판(戶曹參判)
문영찬(文英瓚) (자(字) : 화영(和永) · 부호군(副護軍)
문영흠(文永欽) (자(字) : 사예(士譽) · 호(號) : 경사(瓊史) · 부호군(副護軍)
문양현(文養賢) (자(字) : 치명(穉明) · 호(號) : 섬포(澹圃) · 부호군(副護軍)
문창석(文昌錫) (자(字) : 남포(南甫)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덕로(文德老) (첨지중추부사(僉知樞府事)
문자발(文自發) (자(字) : 인국(仁國) · 호(號) : 덕암(德岩)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순현(文順鉉) (자(字) : 경순(景順) · 안성군수(安城郡守)
문오현(文五鉉) (자(字) : 인용(仁用)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문성찬(文星璨) (자(字) : 영백(英伯) · 호(號) : 송천(松川) · 이조참판(吏曹參判)
문연붕(文淵鵬) (자(字) : 인학(仁學) · 병조참의(兵曹參議)
문계인(文季仁) (자(字) : 영호(永浩) · 부호군(副護軍)
문이선(文以善) (자(字) : 악선(樂善) · 호(號) : 송은(松隱) · 사복사정(司僕寺正)

조선의 과거 급제자

순번

이름

년도

과거구분

등급

가계

1

가용(可容)

태조 2년

春場

進士

충선공파 12세

2

수성(守成)

정종1년

式年試

進士

 

3

헌(獻)     

태종 2년

式年試

進士

 

4

상행(尙行)

태종 11년

式年試

進士

 

5

여녕(汝寧)

세종 9년

親試

乙科二

 

6

여량(汝良)

세종 11년

式年試

進士

 

7

손관(孫貫)

세종 14년

式年試

進士

 

8

송자(松子)

세종 17년

式年試

乙科

 

9

소조(紹祖)

단종 2년

增廣試

丁科

 

10

구민(具敏)

성종 9년

式年試

丙科

 

11

걸(걸)    

성종11년

式年試

丙科

 

12

윤명(允明)

성종 17년

式年試

丙科

 

13

경동(慶仝)

연산 1년

別試

丙科

 

14

근(瑾)

연산 2년

式年試

丙科

 

15

계창(繼昌)

연산 10년

別試

乙科

 

16

관(瓘)

중종 2년

增廣試

乙科

 

17

서균(瑞龜)

중종 6년

別試

丙科

 

18

익성(益成)

명종 16년

式年試

丙科

 

19

익성(益成)

명종 21년

重試

丙科

 

20

명개(命凱)

선종 1년

別試

丙科

 

21

승수(承洙)

선조 6년

式年試

丙科

 

22

행(행)

선조 13년

別試

丙科

 

23

덕교(德敎)

선조 18년

式年試

乙科

 

24

홍덕(弘德)

선조 21년

式年試

丙科

 

25

려(勵)

선조 22년

增廣試

丙科

 

26

승사(承泗)

선조 24년

式年試

丙科

 

27

영준(榮俊)

현종 7년

式年試

丙科

 

28

징후(徵後)

현종 7년

式年試

丙科

 

29

헌징(獻徵)

현종 10년

式年試

丙科

 

30

유장(有章)

숙종 10년

式年試

丙科

 

31

덕균(德龜)

숙종 31년

增廣試

丙科

 

32

덕린(德麟)

숙종 34년

式年試

丙科

 

33

덕겸(덕겸)

숙종 41년

式年試

丙科

 

34

재중(재중)

숙종 41년

式年試

丙科

 

35

복형(復亨)

영조 11년

式年試

丙科

 

36

봉수(鳳壽)

영조 14년

式年試

丙科

 

37

형중(衡中)

영조23년

式年試

丙科

 

38

오채(五采)

영조 26년

式年試

丙科

 

39

명균(命龜)

영조 26년

式年試

丙科

 

40

시룡(始龍)

영조 29년

式年試

丙科

 

41

봉집(鳳集)

영조 35년

式年試

甲科

 

42

약연(躍淵)

영조 50년

式年試

丙科

 

43

찬규(燦奎)

정조 1년

式年試

丙科

 

44

광서(光瑞)

정조 4년

式年試

丙科

 

45

극효(極孝)

정조 7년

式年試

乙科

 

46

봉기(鳳岐)

정조 13년

式年試

丙科

 

47

상표(尙表)

정조 19년

式年試

丙科

 

48

봉익(鳳翼)

정조 22년

式年試

丙科

 

49

상중(尙中)

정조 22년

式年試

丙科

 

50

양로(養老)

순조 4년

式年試

丙科

 

51

경애(慶愛)

순조 14년

式年試

丙科

 

52

지현(之鉉)

순조 15년

咸鏡道

丙科

 

53

치중(致中)

순조 16년

式年試

丙科

 

54

양정(養正)

순조 19년

式年試

丙科

 

55

경애(慶愛)

순조 10년

式年試

丙科

 

56

지현(之鉉)

순조 14년

別試

丙科

 

57

치중(致中)

순조 15년

式年試

丙科

 

58

양정(養正)

순조 18년

式年試

丙科

 

59

기정(起珽)

순조 28년

式年試

丙科

 

60

숙(璹)

순조 31년

式年試

丙科

 

61

용중(용중)

순조 34년

式年試

丙科

 

62

기욱(基郁)

헌종 12년

式年試

丙科

 

63

준영(俊永)

고종 10년

式年試

乙科